2024
2023
2022
2021
- 2021년 11월 단상Unplugged, 성원권, 여름보단 겨울, 일의 재미, 결함을 사랑할 줄 알아야 해, downwithyou
- 이르바나를 찾아사람 목숨이 숫자고 다 자기 수식을 찾았으면 할 때
- 「좋은 리더는 항상 경계선 위를 걷는다」 발췌정말이지 쉽지 않네
- 왜 플렉스팀인가?문제, 팀, 시장, 제품, 왜 지금인가?
- 계단과 벌판핸들을 잡을 수가 없다면 암만 빨라도 난 그저 손님인데
- “제가 틀렸네요” 테스트꾸준한 성장을 위해 스스로 물어야 할 질문 하나.
- 30일 아침 달리기의 기록매일 아침 일어나서 뛰어보았습니다.
- ‘경제적 자유’를 얻으면 정말 자유로워질까?그 다음엔 뭐가 있을까?
- Webpack 설정을 이해하는 일의 가치Webpack이 뭔지 몰라도 읽는데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.
2020
2019
- 2019 회고, 2020 다짐한 해를 돌아보고 다음 해를 준비합니다.
- 시작을 떠올리며프로그래밍을 시작할 때의 그 너무 너무 막막했던 기분이 지금도 종종 떠오른다.
- GitHub Action을 사용해 새로 올라온 전월세 방 목록 받아보기부동산 앱에 새로 올라오는 방을 매번 직접 체크하는 대신 편하게 받아볼 수 없을까?
- 달리는 냄새달리면서 만나는 냄새들에 관한 짧은 생각.
- 웹 개발자의 Travis CI 기반 Flutter 앱 지속적 빌드 및 배포 환경 구축기Flutter로 앱 생태계에 처음 발을 담근 웹 개발자가 Travis CI를 이용한 iOS, Android 두 플랫폼의 빌드 및 배포 자동화를 위해 고군분투한 기록.
- 갈피: 나의 첫 모바일 앱 개발기인생 첫 앱을 만들었습니다. 독후감 앱입니다.
- 「프로그래머의 배움」 발표자료 공개2019년 6월 22일 GDG Korea Campus에서 주최한 FRONT-ENDGAME 행사에서 발표한 자료를 공개합니다.
- 전하지 못한 고마움어떤 고마움에 관하여.
- 20190618 단상단상 - 스치는 생각들.
- 산업기능요원 회고2017-03 – 2019-05 산업기능요원 대체복무에 관한 두서없는 기록.
- 「Being a Multiplier」 발표자료 공개‘일을 엄청나게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?’라는 주제로 2019-02-19 GDG Korea WebTech Lightning Talk 에서 진행한 발표의 슬라이드입니다.
- 「Hello, React Hooks!」 발표자료 공개React 16.8 버전에 들어온 Hooks API의 만들어진 동기, 사용법, 그리고 내부 동작 방식에 대해 소개하는 발표 자료.
2018
- 훈련소 다녀오겠습니다2018-12-20 – 2019-01-17 4주 동안 기초군사훈련에 참석합니다.
- 프론트엔드 기술 조감도 : Babel자바스크립트 컴파일러 Babel과 관련된 플러그인, 프리셋, 폴리필 등의 개념에 대해 소개합니다.
- 잘 알려지지 않은 유용한 CSS 속성들pointer-events, object-fit, will-change 등 상대적으로 덜 알려졌지만 알아두면 언젠가 유용하게 써먹을 CSS 속성을 소개합니다.
- 모래 언덕을 오르는 일몽골 여행에서 가장 또렷하게 남은 한 기억에 관한 기록.
- 마지막 그 아쉬움은 기나긴 시간 속에 묻어둔 채안녕은 영원한 헤어짐은 아니겠지요
- 블로그 재작성 작업기개인 블로그를 새롭게 만든 이유와 그 과정, 만들며 느낀 점을 적어보았습니다.
- 함께 일할 UI Developer를 찾습니다비바리퍼블리카에서 저와 함께 토스를 만들어 갈 웹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찾습니다.
- 『자바스크립트 개발자를 위한 타입스크립트』 공 개책의 일부를 선공개하며 앞으로의 연재 일정을 공유합니다.
- 프로그래머로서의 성장을 도왔던 태도들저를 더 나은 프로그래머로 만들어 주었던 태도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.
- React를 Vue.js보다 선호하는 이유가장 뜨거운 두 프론트엔드 라이브러리 중 React를 더 선호하는 이유를 정리 해 보았습니다.
2017
- ECMAScript와 TC39자바스크립트 언어의 표준인 ECMAScript와 TC39에 대해 소개합니다.
- play.node 2017 발표기play.node 2017 에서 발표한 후기.
- 타입과 타입 시스템 : 기본 개념강타입/약타입, 정적/동적 타입 검사, 점진적 타이핑, 형변환, 안전성/완전성 등의 개념에 대해 다룹니다.
- 타입과 타입 시스템 : 연재를 시작하며타입과 타입 시스템에 대한 연재를 시작하며.
- The XY Problem더 좋은 질문을 하는 방법.
- 나의 버건디 팔면체 : Three.js를 사용한 3D 그래픽스 입문기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한 손쉬운 3D 그래픽스 프로그래밍 입문을 도와주는 라이브러리 three.js 사용기.